영지버섯 효능, 부작용 알아볼까요?

영지버섯은 십장생중의 하나로 불로초로 불리우는데요. 중국에서는 황제에게 진상되어질 정도록 매우 귀한 약초로 여겨졌습니다. 영지버섯은 일반적으로 자주접하는 말랑말랑한 버섯과 달리 딱딱하여 플라스틱과 비슷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루를 내어 음식을 할 때 조미료 대신 넣는 경우도 있고, 영지버섯을 그 대로 넣어서 우려낸 물을 차대신 마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영지버섯을 우릴 때는 오랫동안 우려내어야 영양분이 나와서 우리몸에 좋은 효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지버섯은 약 60여종의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종류는 6가지인데요. 적지(심장 기능 개선, 머리를 맑게 해줌), 청지(간기능 회복, 눈을 맑게하고, 정신적인 안정효과), 황지(추위에 따른 질병 예방, 비장 기능 강화), 백지(기관지, 폐 등 호흡기 계통 기능 강화, 기침, 천식 억제), 흑지 (신장 기능), 자지(근육, 뼈 강화 효능)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영지버섯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지버섯 효능>


1. 항암효과



버섯들에는 항암효과가 많이 있는데요. 영지버섯 역시 뛰어난 항암효과를 나타내는데요. 영지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어 암세포 억제효과가 있습니다. 영지버섯으로 우려 낸 물을 꾸준하게 복용하는 경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간 건강



현대인들은 회식등으로 인한 술자리와 업무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따라서 간기능이 쉽게 떨어져있는데요. 이에 따라 피로감 쉽게 느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영지버섯효능으로 간의 해독작용을 높여주어 간기능을 강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혈관질환 개선



체내의 혈관을 통해서 혈액이 흐르는데, 혈관내 콜레스테롤, 노폐물등이 쌓이게 되면 혈액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게 되는데요. 혈압수치가 높아지는 등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장병 등 혈관계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영지버섯을 평소에 챙겨 드시게 되면 혈관내 노폐물들을 배출해주어 혈관계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영지버섯은 100g 당 35kcal로 저열량인데요. 영지버섯을 달인물을 꾸준하게 마셔주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또한 체내에 쌓여 있는 지방을 분해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 비만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노화예방, 강장효과



영지버섯에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활성산소량을 줄여주고 세포가 퇴화되는 것을 예방해주는데요. 따라서 꾸준하게 정량을 먹는 경우 노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영지벗은 강장효과가 뛰어나 기력이 떨어질때 기력을 채워주고 전체적으로 신체 기능을 정상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신경쇠약 증상 완화



신경쇠약증상이 있는 경우 외부의 조그만 자극에도 과민반응이 되기 때문에 쉽게 피로해지고, 불면증, 두통, 불안감, 식욕부진, 집중력 하락 등의 증상이 발생되는데요. 영지버섯을 섭취해주는 경우 신경 안정과 심신을 안정시켜주어 신경쇠약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호흡기질환 개선



날씨가 바뀌는 환절기나 요즘 처럼 대기공기질이 나쁜 경우 천식, 기관지염 등 호흡기질환에 많이 노출되는데요. 이런 경우 영지버섯 달인 물을 꾸준하게 복용해주면 체내 면역력이 높아져 천식, 기관지염 에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변비 개선, 예방



영지버섯은 다이어트 효능도 있지만, 영지버섯에는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하여 영지버섯 달인물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 해소 효과가 있으며, 장내 노폐물 등을 배출해주어 장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영지버섯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영지버섯 부작용은 알려진 내용이 거의 없는데요. 체질에 따라서 명현현상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명현현상은 신체의 허약한 부분이 호전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반응을 이야기 하는데요. 사람에 따라서 구토, 설사, 가려움, 소화불량등의 반응이 발생하지만 일시적인 현상으로 꾸준하게 복용하는 경우 현상이 줄어 들게 됩니다.


이상으로 영지버섯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신다면 아래의 공감을 눌러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