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살이 효능, 끓이는법, 부작용 알아볼까요?

독성이 없는 겨우살이는 남녀노소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데요. 겨우살이는 다른 나무에 기생하여 자라는데요. 뽕나무, 버드나무, 참나무, 자작나무, 떡갈나무, 밤나무에서 주로 기생하는데 효능이 좋은 겨우살이는 주로 뽕나무와 참나무에 자란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주로 고산지대, 습기가 많은 지방에서 잘자라기 때문에 겨우살이를 채취하는 약초꾼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나무 꼭대기 까지 올라가야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겨우살이는 기생해서 사는 식물이기는 하지만 숙주에는 피해를 거의 주지 않는데 주로 수분만 숙주로 부터 섭취합니다. 이유는 겨우살이가 자체적으로 탄소 동화작용을 하여 영양분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주로 겨울에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게 됩니다.



겨우살이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항암작용이 있는데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독일, 유럽에서도 암치료제로 사용되는데요. 민간 요법에서는 겨우살이를 달인 후 복용하여 암을 치료하였다는 사례들이 종좋 있습니다.



오늘은 겨우살이 효능, 먹는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우살이 효능>

1. 항암작용



겨우살이에는 다당체,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항암 효과가 매우 뛰어난데요. 실험 결과 위암, 신장암, 폐암 등 여러 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당뇨 예방



많은 분들이 당뇨 증상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데요. 당뇨로 고생하는 분들이 겨우살이를 넣어 끓인 차를 하루에 1~3컵 정도 꾸준하게 마셔주면 혈당수치 상승 억제효과가 있어서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3. 고혈압 예방



겨우살이 효능중에는 고혈압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 현기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마음을 안정시키는 진정효과도 탁월합니다.



4. 신경통, 관절염



신체 노화가 일어나게 되면 대부분의 분들에게 발생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관절염, 신경통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겨우살이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간, 신장을 건강하게 해주는데요. 따라서 관절염에 도움이 되며 말초신경 회복 효과가 있어서 신경통 요통에 뛰어난 효능을 가집니다.


5. 이뇨작용, 안신작용



신장 기능이 안 좋은 경우 몸이 자주 붓게되고, 소변을 볼 때 힘든경우가 발생되는데요. 겨우살이에는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서 신장 기능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겨우살이의 안신작용이 평소 불안함을 많이 가지는 분들에게 안정을 취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여성병, 부인병



겨우살이에는 지혈작용이 있어서 여성의 월경과 다증이나 갖가지 출혈을 동반한 증상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또한 임산부가 먹었을 경우 태아가 건강해지고 편안해지며,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어 냉증을 가진 분들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어서 생리불순이나 자궁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도 도움이 됩니다.




<겨우살이차 먹는법>

- 겨우살이 10~15g를 물1리터와 함께 끓여줍니다.
-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한불로 줄여서 10~15분 정도 더 졸여줍니다. 끓는 시간에 따라서 진하기가 달라지니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겨우살이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겨우살이를 과다 섭취하는 경우 열이 나거나 두드러기가 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버드나무나 밤나무에서 자란 겨우살이는 독성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겨우살이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