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이번포스팅에서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과 올바른 섭취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인체에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지만 과다섭취하는 경우 살이 찌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제한하여 살이 덜 찌게 하는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섭취하는 경우 오히려 건강에는 좋지 않은 영향이 있으므로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탄수화물은 인체에 필수적인 3대 영양소 중 하나로 주로 쌀, 빵, 국수, 근채료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런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뇌, 신체 등 중요한 에너지원이 되는데, 과다섭취시 비만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 탄수화물이 부족하게 되면 어떠한 문제가 발생될까요? 탄수화물을 전혀 먹지 않게 되면 뇌의 영양이 부족해져 멍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며, 피곤함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탄수화물의 섭취를 극단적으로 줄이는 것보다는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탄수화물을 과잉 섭취하는 경우 지방, 단백질에 비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되어 살이 찌기 쉬워지는데요. 혈당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슐린이 분비되며 인슐린이 포도당을 지방으로 만들어 축적시키게 됩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1. 설탕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으로 설탕이 있는데요. 설탕 100g에는 탄수화물100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설탕은 조미료로 많이 사용되며, 과자, 쿠키, 케이크를 만들때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설탕을 과다섭취하게되면 당질을 그대로 몸에 넣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곡류(백미)



우리가 매일 먹는 곡류에도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백미에는 GI지수가 높아 과다섭취하는 경우 혈당을 급격히 올려 당뇨를 유발시키며, 또한 다이어트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주식으로 곡류를 먹을 때 백미보다는 GI지수가 낮고 미네랄,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현미를 섭취해주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3. 면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으로 파스타, 소면, 당면 등이 있는데요. 면류를 먹을 때는 면 뿐만 아니라 밥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아서 탄수화물 섭취가 더 많아지는데요. 따라서 면의 양을 줄이고 부재료를 늘려 탄수화물 섭취를 조절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채소



채소에도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우리가 자주 먹는 고구마, 감자, 호박, 옥수수 등에는 탄수화물 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적당하게 먹는 경우 건강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과일



탄수화물은 과일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우리가 자주 먹는 배, 파인애플, 바나나, 사과, 망고에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또한 수분함량이 적은 경우 탄수화물이 더 많아지는데 건포도, 말린 자두(푸룬)등에 탄수화물이 많으므로 과다섭취에 주의가 필요 합니다.



6. 술



술에도 탄수화물이 많이 있는데요. 특히 맥주, 과실주, 칵테일 등에 탄수화물 함량이 높으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술을 섭취할 때 주의를 해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밥을 먹을 때는 흰쌀밥 보다는 잡곡밥, 현미밥을 먹고 흰식빵 대신 통밀빵을 섭취해주면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막아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고 에너지원이 되어 근육 감소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일의 경우에도 당분이 많은 과일보다는 당분이 낮은 레몬, 블루베리, 라임 등을 섭취하고 음료보다는 아몬드, 땅콩, 호두 등을 드시면 몸에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있으므로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를 꾸욱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