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오가피열매 효능, 부작용

가시오가피는 산형화목 두릅나무과의 낙엽관목으로 가시오갈피라고도 불리우는데요. 뼈와 근육세포 생성을 도와주어 관절염 예방효과가 있으며 아이들의 키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뼈밀도를 높여주어 약해진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의 본초강목에 의하면 오가피열매는 서리가 내려 자흑색으로 익으면 수확하기 시작하는데, 이 열매는 풍을 몰아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양강장은 물론 탄수화물, 지방질대사를 촉진하여 해동 작용, 혈액순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의 기록에는 노화방지로 생명을 여장시켜 신선의 경지에 이르게 해주는 명약으로 남아 있을정도록 그 효능이 우수함을 알 수 있습니다.



가시오가피는 그 생김새가 산삼을 닮았는데, '오가(五加)'라는 한자는 잎이 산삼과 같이 다섯개가 붙어 있는 식물이란 뜻하는데, 손바닥 모양으로 펼쳐진 잎모양과 깊은 산속 그늘지고 부식질이 풍부한 토양에 자라는 생태적 특성이 유사한 것도 산삼과 닮아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가시오가피 효능과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시오가피 효능>

1. 면역력 향상



면역력은 외부에서 우리몸으로 침입하는 각종 바이러스, 세균에 대하여 저항하는 힘을 말 하는 것인데요.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각종 질병 원인이 되는데요. 가시오가피에는 아칸토사이드와 면역력을 높여주는 수용성 다당체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풍부한 수용성 다당류는 탐식세포의 수를 증가시켜주어 백혈구를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관절염 개선



관절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로, 이 부분에 연골이 퇴화되어 염증을 발생시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을 관절염이라고 하는데요. 가시오가피에 함유되어 있는 아칸토사이드D 성분이 뼈를 생성해주는 조골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단단하게 해주어 관절염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약해진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어 퇴행성관절염, 골다공증 예방에 좋으며,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에도 좋습니다.

3. 당뇨병 개선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해지거나 정상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져 고혈당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당뇨라고 하는데요. 가시오가피에 풍부한 엘로테로사이드E 성분이 혈당을 저하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당뇨 예방,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4. 간기능 개선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에 위해서 간에 무리를 주게 되면서 피로감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는데요. 가시오가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아칸토사이드 A, B, C, D 성분과 치노사이드 성분이 간조직 손상을 막아주며 독성물질을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기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5. 불면증 개선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시간 부족등의 원인에 따라서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요. 가시오가피에는 스트레스에 관여하는 코피솔 성분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진정작용이 있어서 심신 안정 효과도 도움이 됩니다.



6. 비만 예방



많은 현대인들은 불 규칙한 식습관, 운동시간 부족 등 여러 원인으로 비만증상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가시오가피는 체내 수분조절 효과가 뛰어나며, 뿐만 아니라 아칸토사이드 A, B, C, D 성분과 지아노사이드가 수분대사, 지방대사, 당질대사 등 기초대사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체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 배출 효과가 있어서 비만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7. 혈액순환



가시오가피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프락시딘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작용을 해주는데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는 경우 혈압 상승,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이소프락시딘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8. 항암효과



가시오가피에 함유되어 있는 클로로겐산 성분은 폴리페놀 화합물로 산화방지제 역할을 해주는데요. 체내 활성산소는 세포와 산화작용을 일으켜 피부노화, 염증, 암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는데요. 클로로겐산 성분이 활성산호를 억제하여 세포 산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가시오가피 잎 ,순 ,열매 먹는법 >



- 오가피 술


오가피 열매, 껍질을 삶은 물에 쌀밥, 누룩을 섞어 빚은 한국전통의 약용주로 오가피 열매, 줄기껍질, 뿌리 껍질을 물에 잘 씻은 뒤 말려서 잘게 썰어줍니다. 용기에 넣어 소수 1리터, 오가피 400g, 설탕 200g을 담구어 3개월가량 시원한 곳에서 두었다가 드시면 됩니다.


-오가피 잎, 줄기 차


가시오가피 줄기 100g와 약간의 잎, 열매를 물 5~6리터의 주전자에 넣어 강한불에서 10분, 약한불에서 10~20분 끓여서 복용해주면 좋은데요. 최대4번까지 우려내어 끓여서 드실 수 있습니다.



<가시오가피 부작용 및 주의사항>



가시오가피의 일부 성분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여 유방암, 자궁암, 자궁근종, 난소암 환자분들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시오가피는 여성암에는 항암효능이 해당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가시오가피를 드시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처음에는 조금 먹어보고 이상 부작용이 없으면 조금씩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가시오가피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