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효능, 부작용 알아볼까요?

피망의 사촌격인 파프리카는 원사지가 중앙아메리카로 영어으로 ' sweet pepper' 또는 'bell pepper'로 부르는데요. 일본에서는 피망과 상업적으로 차별화하기 위하여 파프리카와 피망을 구분하여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피망과 파프리카를 다른 것으로 구분하여 들어와서 다른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피망과 파프리카의 차이점은 피망은 매운맛이 나고 육질이 질긴 것을 이야기 하고 파프리카는 단맛이 더 많고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것을 이야기 하지만 정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파프리카는 화려한 색깔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일반인에게 인기가 높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색깔별로 효능이 조금씩 다르며 컬러테라피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채소입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파프리카의 효능과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프리카 효능>

1. 풍부한 비타민C



파프리카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파프리카에는 사과의 41배, 토마토의 5배, 레몬의 2배가 높은 비타민C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때문에 자주 먹으면 피부미백과 기미, 주근깨 등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2. 눈건강



파프리카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면 망막에 필요한 성분이면서,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비타민A로 전화되어 눈에 필요한 물질을 생성해주며 눈에 나쁜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암 예방



파프리카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예방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베타카로틴을 충부하게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서 유방암, 대장암, 폐암이 발생될 확률이 훨씬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성분이 항산화효과가 있어서 발암 물질을 제거하거나, 성장을 억제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파프리카는 적은 양을 섭취해도 풍부한 영양을 흡수할 수있으며, 칼로리가 100g당 20kcal로 열량이 높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색깔별 파프리카 효능>


1.빨간색 파프리카



붉은색을 띄고 있는 색소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은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주어 신체노화, 암, 관상동맥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뿐만아니라성장촉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빨간색 파프리카에는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주스나 생즙으로 먹으면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2. 초록색 파프리카



초록색 파프리카에는 철분성분이 풍부하여 빈혈예방 효고가 있으며, 파프리카 중 열량이 가장 낮고 유기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3. 주황색 파프리카



주황색 파프리카는 멜라닌 색소를 엑제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기미, 주근깨 예방에 좋고 피부미백 효과와 피부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따라서 팩이나 비누를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4. 노란색 파프리카



노란색 파프리카에는 파라진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성분이 혈액 응고를 방지해주고, 고혈압, 심근경색, 뇌경색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뿐만 아니라 비타민이 풍부하여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파프리카 고르는법>



파프리카는 색깔이 선명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모양은 휘지 않고 변형이 없으며 통통하면서도 반듯한 것이 좋습니다. 꼭지를 만졌을 때 마르지 않고, 겉에 흠집이 없는 것이 좋은 파프리카인데요. 윤기가 나고 솔 사이에 변색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파프리카 부작용>



파프리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 열이 많은 분들은 과다섭취시 주의가 필요한데요. 몸이 찬 소음인 분들은 파프리카가 체질에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파프리카 효능, 부작용이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