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버섯 먹는법, 효능

9~10월이 제철인 송이버섯은 소나무의 그윽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 고급 식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송이버섯은 향기가 진하고 색깔이 선명한 것을 품질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인공재배가 어려운 송이버섯은 자연산이 대부분인데요.



우리몸의 기를 순환시켜 손과 발이 자주 저린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성인병 예방, 위,장 건강에도 좋아서 꾸준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송이버섯의 갓은 8~25cm정도 되며 구형에서 반구형으로 변해가며 평평해지는데 표면 색깔은 담황갈색 또는 밤갈색로 비늘이 덮여 있으며, 자루는 속이 차 있으며 위쪽은 백색, 아래쪽은 갈색 비늘로 덮여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송이버섯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송이버섯 효능 >

1. 항암효과



송이버섯의 다당류가 항암효과가 있어서 하루 3~9g을 달여서 먹으면 염증, 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송이버섯은 인후암, 뇌암, 식도암, 갑상선암에 좋은데 최근에 송이버섯에 암세포를 죽이는 단백질이 발견되어 가치가 더욱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2. 성인병 예방



송이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구아닐산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좋은데요. 이에 따라서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고 각종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3. 장건강, 소화 촉진



송이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건강에 좋아서 변비 개선효과가 있는데요. 변비 증상이 있는 분들이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송이버섯에는 소화효소가 있어서 전분, 단백질 등을 효과적으로 분해시켜주는데요.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이 송이버섯을 같이 드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4. 빈혈, 면역력 향상



송이버섯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이 있거나 성장기 어린이들이 먹으면 좋은데요. 송이버섯에는 비타민B가 풍부하며, 또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력 향상과 면역력을 높여주는데도 좋습니다.

5. 피부미용 효과



송이버섯에 풍부한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해주어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피부를 맑게 해주는데요. 또한 피부에 영양공급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6. 피로회복



송이버섯은 우리 몸의 피를 잘 돌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데요. 이에 따라 피로물질을 밖으로 배출해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려져 있는데요. 또한 두뇌활동을 자극해주는 효과가 있어 수험생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7. 위 건강



위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위장이 약한 분들이 드시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송이버섯이 부스럼이 발생되거나 인후통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송이버섯 보관방법 >



- 송이버섯을 장기간 보관하는 방법으로 송이버섯에 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신문지나 키친타올등으로 감싼 후 봉지에 넣어서 냉장 보관하면 2주정도는 보관이 가능합니다.

- 만약 2주 이상 장기간 보관하는 경우 냉동고에 넣어서 냉동보관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 때는 진공 포장 상태로 냉동 보관해주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보관된 송이는 진한 소금물에 담구어 두면 해동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송이버섯 먹는법 >



먼저 좋은 송이는 완전히 펴지지 않고, 갓과 줄기가 거무스럼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색깔이 너무 짙어도 좋지않으며, 줄기는 통통한 것이 좋은 송이 있습니다. 송이버섯은 이물질만 털어 내고 물로 씻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송이버섯 볶음으로 먹는법이 있는데요. 소고기와 야채을 같이 넣고 볶아서 드시면 좋습니다.



< 송이버섯 부작용 , 주의사항 >



송이버섯은 그대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열에 오래 노출되어 조리가 되면 효능을 떨어뜨리게 되므로 가급적 송이버섯을 깨끗하게 다듬고 살짝 구워 먹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송이버섯 효능 ,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