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증상 알아보시죠.



<대장암?>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몸 속으로 들어와 소화기관을 거쳐서 마지막으로 대변으로 다시 몸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대장, 직장은 이런 소화기관의 마지막에 해당되는 부위로 소화 및 흡수되고 마지막 남은 음식물이 통과되는 곳인데, 대부분 수분과 전해질의 흡수가 일어나는 곳입니다. 대장암은 대장에 발생된 악성종양으로 대부분 처음에는 용종으로부터 시작되게 됩니다.


용종은 대장점막에 생겨나는 혹 모양의 이물로 크기는 다양한데, 용종 중에서 대장암으로 발전되는데요. 대장암은 진행정도에 따라서 조기대장암과 진행성 대장암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조기 대장암은 암이 대장의 점막층 또는 점막하층까지만 발생되어 있는 상황을 말하며, 반면에 진행성 대장암인 경우 점막아래층을 통과해서 근육층까지 들어간 경우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에서 증상을 확인하여 대장암 여부에 대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1. 배변습관이 달라지는 경우



큰 이유 없이 배변습관이 달라지는 경우 대장암증상을 의심해 볼 상황이 되는데, 대변을 보는 횟수가 평소보다 많아지고, 일부 환자에게서는 변비가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 피나 점액이 섞인 대변을 볼때



혈변이 있는 경우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특히 검붉은 색의 변을 본다고 장 출혈을 생각해볼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검진을 통해서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잔변감을 느끼는 경우



직장에 암이 발생되는 경우 대변이 조금만 차는 경우에도 화장실을 찾아 가게 되는데요. 그러나 대변을 봐도 덜 본 듯하고, 늘 뒤가 묵직한 느낌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4. 복부 팽만과 복통이 따른다



대장 자체는 통증을 느끼는 감각이 없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대장에 가스가 많이 차 있어 고무풍선처럼 팽창되는 복부 팽만과 복통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주로 우측결장에 암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대장암 증상이라고 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5. 변이 가늘어진다



좌측결장은 우측결장에 비해 가늘고, 변이 더 굳어져 장을 통과하기 어려움이 있는데요. 따라서 이곳에 암이 생겼을 경우 장이 막히기 쉽고 변이 가늘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6. 빈혈이 발생되고 체중이 감소되는 경우



우측결장에 암이 발생되는 경우 만성적인 출혈이 발생되기 쉬운데요.  따라서 빈혈증상이 나타나고, 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 안 되고 체중과 근력이 감소하기도 하는 대장암 증상이 있다고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대장암 초기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