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자 효능, 효소 담그는법, 부작용

오래전부터 한방 약재로 귀하게 여겨온 탱자는 피부 진정효과가 있어서 가려움증상 해소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일반 피부염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성 피부염, 염증 치료등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는 약재입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는 탱자는 독이 없고 매운맛, 신만, 쓴맛을 가지고 있는데요. 동의보감에 의하면 "가려움증이 심한 피부를 낫게 해주며 복부 팽만감을 유발시키는 창만과 명치 밑이 답답하고 통증을 느끼는 것을 낫게 해주며 식체를 삭인다"라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탱자를 울타리나무로 많이 활용하였는데요. 탱자나무에는 뾰족한 가시가 있으며 나무가 크기 때문에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르신들은 탱자를 이용하여 즙을 내어 많이 먹기도 하였습니다.



탱자나무의 열매는 9~10월에 익는데 온화한 기후의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자랍니다. 탱자를 달여서 복용하는 경우 위장의 팽만감, 변비, 소화불량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탱자 효능, 효소 만드는법,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탱자 효능>

1. 노화방지, 피부질환 개선



탱자에는 헤스페리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해주며, 피부세포 손상을 억제하여 노화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탱자를 달인 물을 이용하여 씻어주는 경우 가려움증 개선및 피부진정에 도움이 됩니다.



2. 기관지 강화



탱자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감기예방 및 피로회복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탱자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가래를 삭이고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는 등 기관지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3. 다이어트, 변비개선



탱자에는 구연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지방 분해 효과가 있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비타민C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배변활동을 도와주며 변비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심혈관질환 예방



탱자에 풍부한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 성분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은 물론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골다공증 예방, 간건강



탱자에는 레티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뼈에 칼슘성분이 잘 흡수되는데요. 이에 따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탱자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간건강에 좋아 간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6. 소화불량개선, 피로회복



탱자는 항균작용을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배탈이 난 경우에 차로 끓여 드시면 증상 완화효과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여 공부에 지친 수험생, 업무에 지친 직장인들에게 피로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탱자효소 담그는법>



탱자를 깨끗하게 씻은 뒤 물기를 빼고 얇게 썰어줍니다.


얇게 썬 탱자를 설탕과 1:1로 유리병에 켜켜이 담아줍니다. 설탕과 탱자를 잘 혼합하고 섞은 뒤 뚜겅을 밀봉합니다.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서 6개월 가량 숙성시켜 주는데, 처음 2주 정도는 2~3일에 한번 잘 섞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처음 6개월 숙성후 건더기를 건져내고 다시 6개월가량 효소만을 숙성시킨 후 드시면 되는데요.


물과 효소를 7:3의 비율로 희석해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탱자 부작용>



차가운 성질을 가지는 탱자는 평소 몸이 냉한분, 허약체질인 분은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탱자는 수정을 막고 유산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고 하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중인 분들을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맛이 강한 탱자는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 드시는 경우 속 쓰림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탱자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