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복령 효능, 부작용

백복령은 소나무와 관계가 깊은 약재로 죽은 소나무 뿌리에서 기생하는 균사의 집합체로 균사가 빽빽하게 붙어서 덩어리 상태로 된 균핵을 백복령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백복령은 소나무의 정기를 받으며 자란다고 하는데, 가을, 봄에 벌목한 소나무에서 자라는 노화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 있습니다.



소나무 뿌리에서 성장하는데 속이 흰색을 띄고 있으면 백복령, 속이 분홍색이면 적복령이라고 부르는데요. 백복령은 독이 없으며 단맛을 띄는데 평이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백복령은 보중, 비장, 삼습, 영심, 안심, 이소변, 통관절 등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복령의 효능, 부작용등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백복령 효능 >

1. 혈관 건강



백복령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며, 또한 장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노화 예방 및 피부미용 효과



 백복령의 레시틴과 각종 유기산 성분의 영향으로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백복령 가루를 꿀과 썩어서 얼굴에 발라주면 살결이 고와지고, 피부가 맑아지며, 주근깨가 사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당뇨 예방, 장염개선



백복령은 혈당수치를 낮춰주어 당뇨 예방효과가 있으며 급성장염에 의한 설사가 심한 경우 달여먹으면 설사를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불면증 및 정신 안정 효과



백복령이 심신 안정 효과가 있어서 불면증, 어지럼증, 건망증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도움이 되며 산후풍으로 몸이 붓거나 어지럽고, 시리고, 저릴 때 술을 빚어 드시면 좋습니다.

5. 이뇨작용 , 생리불순 개선



복령이 체내 쌓여 있는 독소, 노폐물 배출 효과가 있으며, 소변이 잘나오게 하여 부종개선에 좋습니다. 또한 여성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영양 불균형에 따른 다리가 붓거나 생리가 불규칙적인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백복령 먹는법>



백복령은 주로 차로 많이 먹고 있는데, 물 5~600ml정도에 15g의 백복령을 넣어 물이 절반정도 줄어들때 까지 끊여주고, 이후 약불로 불조절에서 조금만 더 끊입니다. 하루 2~3잔 드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 백복령 부작용 >



- 백복령의 성질은 평이한 편이지만 속이 차가운분들이 드시면 설사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 백복령은 버드나오무 같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백복령 효능,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