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굴레차 효능과 부작용, 만드는법

둥굴레는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초로 아시아아 분포하는데 주로 산, 들등에서 서식하는데 땅속 줄기에서 줄기가 나와 약 30~60cm정도로 자라게 됩니다. 둥굴레의 잎은 긴 타원형으로 엽병이 없고 어긋나며 5~6월경에 종모양의 은방울꽃을 피우며 9~10월이 되면 둥굴레 검은색의 열매가 익게 됩니다.



둥굴레 뿌리는 영양가 높은 자양식품으로 단맛을 내는데 전분이 40~60%이상 함유되어 있는데 과거 흉년에는 구황식품으로 귀중하게 생각 되었는 식물이었습니다.



한방에서는 둥굴레 뿌리줄기 말린 것을 위유라고 하는데, 위유는 강장강정, 치한, 해열 등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혈압, 혈당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어서 장기간 복용해주면 안색과 혈색을 좋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둥굴레는 신선들이 먹는 음식으로 인정 받을 만큼 향이 좋고 효능이 뛰어난데요. 자양 강장 성분이 있어서 몸이 허약한 분들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원인 모르게 식은땀과 열이나고 입안이 마르면서 갈증이 있는 경우, 소변을 붉게 보면서 시원함을 느끼지 못한느 경우에 복용해주면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둥굴레차 효능,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둥굴레차 효능 > 


1. 불면증 개선



둥굴레에 함유되어 있는 트리토판 성분이 긴장을 낮춰주고 뇌를 진정시켜주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깊은 수면을 유지하도록 해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심신이 지쳐 잠이 잘 안오는 경우 둥굴레차를 복용해주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2. 혈액순환 개선



육류를 자주 즐겨 드시는 분들은 혈관에 콜레스테롤 등이 쌓이게 되어 고혈압등의 질환이 발생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손발이 찬 분들또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체질이 허약하거나 혈액순환 개선이 필요한 분들이 둥굴레차를 드시면 몸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피부미용



중국의 본초강목에는 둥굴레를 신선초라고 언급하고 있는데요. 피부에 축적되어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피부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얼굴의 잡티제거와 거뭇거뭇한 것들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허약체질, 관절염 개선



둥글레에는 자양강장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소 몸이 허약한 분들에게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손발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고 붓거나 저리고 아플때도 좋으며, 근육경련 증상이 나타날때도 둥글레가 도움이 됩니다.


5. 숙취해소, 갈증해소



체질상 다른사람들보다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 목이 자주 말라 물을 많이 마시는 분들, 직업상 술자리가 잦은 분들의 경우 둥글레차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둥글레가 체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두통완화에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알코올의 분해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녹차를 자주 마셔주면 수분이 빠져 나가 갈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6. 피로회복



둥글레는 한의학적으로도 평소 기력이 없고 피곤함을 자주 느끼는 사람에게 원기회복의 약재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둥글레차를 꾸준히 마시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마음을 안정시켜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는데 둥굴레에는 독성이 없어서 물대신 마셔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둥굴레차 만드는 법 >



둥글레 20g을 물 600㎖에 넣어 은근한 불에서 20분 가량 달여주면 구수한 둥글레차의 맛을 느낄 수 있는데요.

보리차나 물 대신 마시는 경우 더 연하게 끓여서 냉장보관 하여 수시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 둥글레차의 부작용 >



둥글레는 성질이 차가워 평소 몸과 팔다리가 차고, 찬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하는 분들의 경우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운이 약해 자주 담이 결리는 분, 소화기가 약하거나 비만한 사람, 대변이 무른 분들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둥글레의 효능 및 부작용, 둥글레 먹는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