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자 효능, 부작용 알아볼까요?

치자나무는 원산지가 중국, 대만, 일본인데요. 봄에는 하얀 미백색 꽃이 피고, 가을에는 주황색 열매라 열립니다. 치자나무 꽃는 예쁘고 향기가 좋아서 관상용으로 많은 분들이 키우고 있는데요. 치자나무열매는 말린 후 찧은 다음 노란물을 우려내 자연색소로 활용되거나 타박상, 해열제, 이뇨, 지혈 등의 약재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꼬두서니과 식물인 치자나무는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 말린 것이 치자로 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자는 보통 가슴이 답답할 때, 구토를 하는 분들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치자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자 효능>


1. 열 내림, 갈증해소



치자에는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서 갈증을 느끼는 경우 음료 대신 복용하면 좋은데요. 찬 성질을 지닌 약재로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날이 더운 여름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치자를 넣어 차를 끓여서 시원하게 보관하여 드시면 좋습니다.



2. 불면증 해소



불면증으로 잠을 쉽게 들지 못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되는데, 치자차를 복용해주면 마음을 안정시켜주어 잠이 잘 온다고 합니다. 치자열매를 천연 수면제로 볼면증에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 또는 몸에 열이 나서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관절염, 타박상 완화



열을 낮추주는 효과는 염증을 가라 앉혀주는 소염작용으로 관절염, 타박상이 있는 경우에 효과가 있습니다. 치자차를 드시거나 천연파스로 만들어 사용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치자를 이용한 천연파스는 끓는 물에 치자를 넣은 뒤 노란물이 우러나올떄 까지 우려낸 다음 밀가루를 적당히 넣고 반죽을 하여 관절부위나 타박상이 있는 부위에 붙인 후 랩 등으로 고정해주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항산화 효과



치자열매에는 크로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주어 몸속 산화를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개선되는 경우 고혈압, 고질혈증 등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으며, 또한 어깨결림, 두통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5. 눈건강 개선



치자에는 코르신, 크로센팅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모양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어 수정체 초점을 조정해주어 눈의 피로를 개선해주고, 자외선, 블루라이트부터 눈을 보호하고 망막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기관지질환 통증 완화



치자는 기관지질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 목감기나 심한 편도선염 증상이 있는 경우 말린 치자 열매를 넣고 물을 끓여서 마시면 목의 통증이 사라집니다. 뿐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7. 피부염 개선



치자는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작용과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여드름 등의 피부염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비누, 화장품을 만들 때는 사용할 수 있으며, 치자를 우려낸 물을 이용하여 세안을 해주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예민한 피부를 가진 분들은 팔 등 부위에 먼저 테스트한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8. 간기능 개선



치자는 음식을 섭취 후 소화에 필요한 담즙의 배설을 촉진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간의 부담을 덜어주며 간 기능을 좋게 해주는데요. 간 기능이 약해지면 담즙양이 감소하여 피부, 눈 흰자가 노랗게 되는 황달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자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치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 혈압이 낮거나, 몸이 냉한 분들이 과다 복용하는 경우 위장 기능이 저하되고 설사, 복통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치자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