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나무 효능 알아볼까요?

해동목, 자추목, 음나무, 자풍수 이라고도 불리우는 엄나무는 나무줄기 여기저기 날카롭고, 뾰족한 가시가 많이 나 있으며, 엄나무의 잎은 팔손이 나무처럼 너풀너풀거리는데요. 엄나무는 오갈피나무과목본 나무종류인데 우리나 전역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엄나무는 키가 20m까지 자라게 되는데 둘레는 1~1.5m 정도까지 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엄나무는 귀신을 쫓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대문이나 방문등에 심거나 꽂아 두는 풍습이 있으며, 전염병이 피해간다고 하여 동네 마을 어귀나 한 가운데 엄나무를 심어서 정자나무로 활용하는 곳이 많이 있었습니다.



엄나무는 7~8월 경 꽃이 피며 10월경 검색의 열매가 맺게 됩니다. 엄나무 속껍집, 뿌리는 술을 담글때 많이 사용되는데, 엄나무는 관절염, 간건강에 효과가 높아서 한방에서도 약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엄나무효능, 부작용에 관하여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엄나무효능>


1. 관절염 치료효과



엄나무는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고 소염작용 효과가 있어서 관절사이의 염증 치료와 관절염 치료에 많이 활용되는데요. 특히 엄나무에는 중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관절염에 따른 통증과 신경 완화효과도 있습니다.



2. 간 건강개선



엄나무는 체내에 독소배출 효과가 있으므로 간해독 및 간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간세포 조직이 이미 손상되어 있더라도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뿐만 아니라 간에 부족한 기를 보충해주고, 또한 간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서 간염, 간암, 간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당뇨병 치료



엄나무에는 헤더라제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수치 조절을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병 개선과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엄나무 껍질과 잎을 달여서 물대신 드시면 당뇨와 이에 따른 합병증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기관지 건강



엄나무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기관지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는데요, 만성 기침, 가래를 멎게 해줄뿐만 아니라 편도선염, 기관지염, 천식 등의 증상을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엄나무의 뿌리로 즙을 만들어 복용하면 기침가래에 효과적입니다.

5. 피부질환 개선



엄나무는 소염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피부질환 개선 등 염증을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여드름, 종기, 아토피 등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에 엄나무를 연하게 달여서 복용하거나, 엄나무 기름을 환부에 얇게 펴 발라주면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6.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 개선효과



엄나무는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 개선효과도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뇌기능 촉진 및 심신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엄나무 달인 물을 꾸준하게 복용하면 우울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엄나무 부작용>



- 엄나무는 독성이 강하지 않아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은 없지만, 성질이 차고 매운 특징이 있어서 평소 아랫배가 차거나, 설사를 하는 분은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엄나무를 장기간 또는 과다복용시 체질에 따라 기운이 빠질 수 있으며, 탈모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엄나무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