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태 효능, 먹는법, 부작용
- 건강음식
- 2019. 9. 5. 05:00
감태나무는 간자목, 백동백이라고도 불리는 미나리아재비목 녹나무과의 낙엽관목으로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라며 키는 5~8m 자라고 굵기는 지름 5~13cm 쯤 까지 굵어지며 자랍니다. 나무껍질은 매끄러우며 회백색을 띄는데, 추위에도 잘 견디고 건조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데 양지쪽을 좋아하지만 음지에서도 잘 자라고 대기오염에도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벼락을 잘 맞는 감태나무는 겉에서 보면 썩은 나무로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겨울이라도 잎이 달려 있는 생명력이 길어 연수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감태나무는 줄기, 잎, 열매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열매를 말려 감태나무 차로 먹거나, 잎을 데쳐서 나물로 먹을 수도 있으며, 줄기를 가열해 진액을 내어서 마셔도 좋은데요. 감태나무는 관절염, 중풍마비, 혈액순환 장애, 근육통 등에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감태나무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태나무 효능>
1. 빈혈예방, 불면증 개선
감태나무에 풍부한 철분성분이 빈혈예방에 효과적이며, 폴로로탄닌 성분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신경 안정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2. 염증치료
감태나무잎에 함유되어 있는 정유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어 염증을 삭이고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감태나무잎을 달여서 복용해주면 기관지염, 관절염, 인후염 등의 증상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항암효과, 성인병 예방
감태나무는 암을 예방 및 치료해주는 등 강력한 항암작용을 해주는데요. 감태나무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위암, 자궁암, 식도암, 폐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노폐물 배출 및 내장지방 분해 효과가 있어서 비만,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 에도효과가 있습니다.
4. 뼈 건강
감태나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치아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감태나무에는 우유보다 6~7배 더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으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5. 중풍예방
감태나무는 중풍을 낫게 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데요. 중풍이 원인이 되는 언어장애와 가슴과 배가 차가워 생긴 통증도 낫게 해주고 체한 것을 내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감태나무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중풍 치료 뿐만아니라 중풍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혈액순환
감태나무는 독성이 없는 약나무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장애가 되어 발생하는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감태나무 먹는법(차)>
- 감태나무 잎, 줄기 20-30g 을 깨끗하게 씻은 뒤 물기를 말려 줍니다.
- 물 1.5~2L에 감태나무 잎, 줄기를 넣고 끓여줍니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인 후 30분~1시간 정도 처음 물의 양의 1/2정도 줄어들 때까지 끓여줍니다.
-건더기를 걸러낸 뒤 약초액은 식혀서 냉장보관하여 드시면 됩니다.
- 하루 2~3회 종이컵의 2/3정도 따뜻하게 먹습니다.
- 감태나무 잎만을 넣고 끓이는 경우에도 20~30g을 1.5-2L를 넣고 끓이면 됩니다.
<감태나무주>
- 감태나무가지 200g을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깨끗이 씻어 줍니다. 물기를 제거하고 용기에 넣고 소주 1.8L를 부어 밀봉 후 6개월 가량 숙성시킵니다.
- 잘 숙성된 감태나무주를 하루 1-2회 소주잔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감태나무 부작용>
따뜻한 성질인 감태나무는 몸에 열이 많으신 분은 처음에는 소량씩 드시고 이상이 없으시면 차츰 양을 늘리시면 됩니다.
과다 복용시 복통, 설사 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감태나무 효능, 감태나무 먹는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