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 효능, 감 칼로리, 부작용 알아보아요.

감나무속 나무에서 열리는 감은 단과(丹果)로도 불리우는데 우리나라, 중국, 일본 에서 주로 재배되는데 맛이 매우 달고 가공 저장이 용이하여 말려 먹을 수 있으며 다른 음식에 넣어 먹기도 하는데요. 감의 성숙도에 따라 단단한 상태에서 먹는 단감, 완전히 익은 뒤 먹는 홍시, 그리고 말려서 먹는 곶감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제철에 맞게 먹는 경우 영양성분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감은 10월 중순이 제철이며, 홍시는 10월 중순~11월 중순, 곶감은 12월~2월에 구입하여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성분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감에는 칼슘, 칼륨, 나트륨, 철, 인, 마그네슘, 아연, 망간, 구리 등 각종 미네랄 뿐만 아니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식이섬유, 비타민을 필요로 하는 경우 연시보다는 단감이 나으며, 칼슘, 탄수화물이 필요 한 경우 연시를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을철이 제철인 감 효능, 부작용에 관하여 자세하 게 알아보겠습니다.



<감 효능>


1. 혈관질환예방



감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성분이 체내 나트륨을 체외 배출시켜주고, 세포내 수분함량을 조절해주어 혈압을 안정시켜주고, 부종 해소효과가 있으며 근육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감에는 베타카로틴,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주어 혈행 흐름을 개선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피부미용



감에는 100g당 70mg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C는 피부를 건강하고 맑게 가꾸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노화를 막아주며, 기미나 주끈깨 등 잡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3. 눈건강



감에 다량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로 당근, 호박 등의 녹황색 채소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에서 필요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적응이나 눈의  피로 및 시력개선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백내장이나 안구건조증 등의 눈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항균작용, 지혈작용



감의 떫은 맛을 내는 것은 탄닌성분의 영향으로 이 탄닌 성분은 식물 스스로 자신을 지키기 위한 것입니다. 이 탄닌성분은 항균작용을 하는데 점막 표면의 조직을 수축시키는 약리작용을 하여 설사를 멎게 해줄뿐만 아니라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여 상처난 부위의 피를 빨리 응고시켜주어 지혈작용에 뛰어납니다. 또한 수렴작용이 강하여 소화기 질환의 치료를 돕고 특히 위궤양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5. 숙취해소



예로부터 감은 숙취해소에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는데, 감의 탄닌성분이 아세트알데히드의 배출을 도와 주어 알콜해독에 도움을 주며, 감에 풍부한 칼륨 역시 이뇨작용을 도와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과당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에 쌓인 간의 독을 풀어주고 간의 회복을 도와 피로회복 및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6. 면역력강화



감에 풍부한 비타민A와 C가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감기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감이 붉은색을 띠는 것은 카로티노이드와 리코핀 색소 영향으로, 이들 색소는 점막을 보호하여 각종 호흡기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감을 말리면 비타민C 성분이 1.5배까지 늘어나 곶감으로 먹으면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곶감은 폐가 답답하거나 가래가 많이 나오고 기침이 자주 나올 때나 만성 기관지염이 있을 때 꾸준히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7. 항암작용



감에는 라이코펜과 비타민C가 풍부하여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막과 세포 속의 유전자를 보호해주고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어 피부 노화 예방 및 암세포의 발생 및 성장을 억제시켜줘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감 껍질에는 과육보다 비타민, 플라보노이드, 미네랄 등이 풍부한데요. 특히 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감 칼로리>



감은 100g 기준 80kcal 입니다. 중간 크기의 감 1개 무게가 약 200g 정도라고 하며, 감 1개 칼로리는 약 160kcal 정도 입니다.

단감의 칼로리는 100g 기준 44kcal 로 50% 정도이니 참고하세요.
 
<감 부작용>



차가운 성질을 지닌 감은 평소 냉한 사람, 아랫배가 차면서 식욕이 없는 사람,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은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소화불량, 배탈,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상의학에서는 감을 태양인의 음식으로 분류하는데, 태음인 체질인 사람이 감을 많이 먹게 되면 체중이 많이 늘어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덜익은 떫은 감을 공복에 먹는 경우 탄닌 성분이 위산과 결합하게 되어 위석을 만들어 소화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감의 탄닌 성분은 체내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과다섭취하는 경우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변비가 있는 분은 꼭지부분에 탄닌이 집중되어 있으니 감을 잘랐을 때 하얀부분을 도려내고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탄닌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빈혈이 심한 사람은 감을 피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이상으로 감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