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초 효능, 열매 먹는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흔히 손바닥선인장이라고 부르는 백년초는 청정지역으로 유명한 제주 한림읍 월령리서 자생한 특이종으로 국내에서 재배되는 선인장 중 가장 약용가치가 높습니다. 1976년 제주도 기념물 제 35호로 지정되었으며 매년 4~5월경 열매가 열리며 5-6월경 꽃이 피고 이후 열매가 커져서 11-12월경 열매가 자주색으로 익어 수확하게 됩니다.



백년초는 백가지 병을 고친다는 설과 백년을 산다는 설이 전해지고 있으며, 자생 무독식물로 인체에 해가 없어 그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백년초에는 비타민A, B, C, 칼슘, 사포닌, 식이섬유, 페놀성물질, 플라보노이드, 마그네슘, 복합다당류 등 무기질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로부터 기관지 천식, 소화불량, 혈액순환, 위장병, 비염에 민간처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한 백년초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백년초 효능

1. 항암 작용



백년초에는 페놀성 물질과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주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변이를 막아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혈관질환 예방



백년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3. 변비예방



백년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줘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적은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4. 뼈건강, 골다공증 예방



백년초에는 칼슘이 멸치보다 2배이상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과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 마그네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관절을 이루는 뼈, 연골, 힘줄에 주요한 성분으로 작용하여 골밀도를 강화시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노화방지



벡년초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기미, 주근깨 같은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켜주고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6. 면역력 향상



백년초에는 비타민C가 방울토마토의 10배 가량 함유되어 있으며, 사포닌 등이 풍부하여 체내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 주고,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줘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항염작용이 뛰어나 염증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백년초 먹는법



- 백년초 효소 : 백년초 열매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열매와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3-6개월 정도 발효시키면 되고, 기호에 맞게 물이나 음료에 타서 먹거나 각종 요리에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 백년초 생즙 : 백년초 열매를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사이다 또는 물1컵을 넣어 믹서기에 갈아 마시면 됩니다.


- 백년초 열매쨈 : 백년초 열매를 가위로 잘라 설탕과 1대1 비율로 버무려서 병에 넣어 일주일 정도 숙성시켜 채로 걸러냅니다. 걸러낸 즙을 약한 불에 30분 정도 끓여주면 쨈이 완성됩니다.



<백년초 부작용>



- 백년초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냉하거나 허약한 사람이 과다 섭취시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백년초 효능, 먹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