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노아의 효능, 먹는법

잉카 언어로 <곡물의 어머니>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퀴노아는 쌀보다 조금 작은 둥근 모양의 곡물로 수천년 동안 남미 안데스 지역 전역에 걸쳐 재배되어 온 핵심작물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재배 농가들이 사라지면서 수요가 함께 줄어 생산량이 미미했으나, 최근 들어 퀴노아의 영양학적 가치가 재조명되면서 웰빙식품으로 다시 한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고단백질 식품인 퀴노아는 쌀, 보리, 밀 등 다른 곡류와는 달리 탄수화물이 적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수 있으며,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칼슘, 인, 철분, 칼륨,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등 다량의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슈퍼곡물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퀴노아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퀴노아 효능>

1) 항암 작용, 노화방지


퀴노아에는 셀레늄,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손상을 막아주고 세포변이를 막아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 및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2) 면역력 향상



퀴노아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줘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여 미세먼지와 황사 등으로 체내에 쌓인 각종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뼈건강



퀴노아에는 100g당 150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쌀보다 약 20배 많은 양으로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과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라이신과 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골밀도를 강화시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같은 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다이어트, 변비 예방



퀴노아는 다른 곡류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8가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 보충에 적합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력을 개선하고 배변활동을 도와 숙변제거 및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혈관질환 예방, 뇌건강



퀴노아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베타인과 불포화지방산, 사포닌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협심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은 뇌에 작용하여 성장기아이들과 직장인들의 기억력 향상 및 두뇌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빈혈 예방, 탈모방지



퀴노아에는 100g당 약 14mg의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생산을 도와, 매달 철분손실이 큰 여성들의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라이신이 풍부하여 근육과 골격구성에 도움위 되며, 탈모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퀴노아 먹는법>



1) 퀴노아 밥 - 밥을 지을 때 퀴노아를 조금 섞어 하면 되며, 크기가 작아서 미리 불리지 않고 쌀과 8:2나 7:3 비율로 섞습니다.

2) 퀴노아 쉐이크 - 퀴노아를 미리 끓는 물에 10-15분 정도 삶아 우유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 먹으면 되고, 기호에 따라 요거트, 두유에 퀴노아를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3) 샐러드 토핑 - 냄비에 물과 퀴노아를 2대1 비율로 넣어서 끓여서 물이 끓면 약한 불로 낮춰서 10-20분 정도 더 끓여 샐러드에 뿌려 드시면 됩니다.



<퀴노아 부작용>



- 퀴노아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 소화가 잘안되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며, 생식으로 먹을 경우 위의 부담이 증가하므로 물에 불려서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퀴노아 효능, 퀴노아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